상실된 ‘신학의 제목’을 되찾으려는 새로운 신학 모색운동의 하나였다. 이들의 주장은 소위 19세기적 “강단신학”(Schuldogmatik)의 추상적, 이론적 신학에 대하여 “유한이 무한을 파악할 수 없다”라는 명제하에, 주로 스위스의 목사들(K. Barth, E. Thurneysen, E. Brunner)과 독일의 소장 신학자들(F. Gorgarten, R.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로서 자연연구자, 바이마르 공국(公國)의 재상으로도 활약하였다. 1765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들어가 법률을 공부하면서 자유분방한 생활을 보내던 괴테는 1768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요양생활을 하며 신비주의와 중세의 연금술(鍊金術), 경건파(敬虔派)의 신앙에 관심을 두었으
Ⅰ. 서론
바르트의 예정론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버림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자들이다.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인간 자신이 스스로 택한 저주와 버림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자신이 감당할 것을 하나님은 예정하였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나는 하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Ⅰ. 서론
현대에 있어 교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의외로 큰 것이다. 목회자와 교회와의 관계는 유리시킬 수 없는 목회의 본질인 것이며 목회자에게 있어서 그림자처럼 항상 따르는 필연적 과제인 것이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위대한 목회 목적은 예수님이 친히 부탁한 “땅 끝까지 이르러 내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른 강력한 반대 세력으로서의 경건주의가 17세기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근대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소통의 방식이 서로 다른 체계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문학 또한 전통적으로 문학에 위임되어 있던 일련의 과제를 상실하게 된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다른 소통방식의 등장과 더불어 이 소통방식들이 문학의 전통적 과제를 대신했다고 할 수 있다. 그때 이후로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상실하는 대신 새로운 가치, 즉 전시적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산업 혁명 이후 매우 빨리 확대된 예술 작품의 전시 기회로 인하여 예술 작품은 종교적 대상에서 향유 또는 즐김의 대상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갖게 된다. 향유의 대상으로서의 예술 작품은 수용 과정에서 예전처럼 경건함이나 엄숙함을 요
사진 속에서 정치적 아우라를 접할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히틀러 영웅물 의지의 승리(Triumph des Willens)
독일의 여감독 레닌 리펜슈탈(Leni Lifenstahl) 의 작품인 ‘의지의 승리’는 1934년 9월 뉘른베르크에서 열렸던 나치당의 전당대회를 담은 정치 영화다. 수많은 서치라이트가 환상적